top of page

행복의 비결3 가정의 행복



“창 31:1~2 야곱이 라반의 아들들이 하는 말을 들은즉 야곱이 우리 아버지의 소유를 다 빼앗고 우리 아버지의 소유로 말미암아 이 모든 재물을 모았다 하는지라 야곱이 라반의 안색을 본즉 자기에게 대하여 전과 같지 아니하더라”

     

“창 31:6~7 그대들도 알거니와 내가 함을 다하여 그대들의 아버지를 섬겼거늘 그대들의 아버지가 나를 속여 품삯을 열 번이나 변경하였느니라”

     

“창 31:15 아버지가 우리를 팔고 우리의 돈을 다 먹어버렸으니…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에게서 취하여 가신 재물은 우리와 우리 자식의 것이니 이제 하나님이 당신에게 이르신 일을 다 준행하라”

     

야곱의 귀환은 처갓집과의 불화에서 시작되었다. 하나님은 이 때를 기다리셨다고 성경은 기록한다. 오늘 우리는 가정의 불화로 인하여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교훈을 얻고자 한다.

          

     

가족의 불화(不和)

     

우리는 행복의 근원을 가정에 두고 살아간다. 가족 간에 불화하게 되는 이유는 재산분쟁(財産紛爭) 때문이다. 성경에 기록된 내용을 보자면, 라반의 집안도 결국 재산 때문에 이런 사달이 났다.


‘창 31:1 야곱이 라반의 아들들이 하는 말을 들은즉 야곱이 우리 아버지의 소유를 다 빼앗고 우리 아버지의 소유로 말미암아 이 모든 재물을 모았다 하는지라’


지금은 행복한 가족들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돈과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될 것

같은가? 인생을 많이 살아본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끈끈한 가족애를 비웃는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인생이란 사람이 조절할 수 없으며, 사람들이 서로 협약(協約)한다고 해서 안전할 수도 없다.

  

   

교육의 중요성

     

야곱의 집안과 라반의 집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할아버지 때부터 야곱의 집안은 돈에 연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레아와 라헬은 돈에 관해서 말하면서, 아버지의 정을 끊자고 대답한다. 하나님의 뜻을 준행(遵行)하는 이유도 돈 때문이었다.


‘창 3:15~16 아버지가 우리를 팔고 우리의 돈을 다 먹어버렸으니… 재물은 우리와 우리 자식의 것이니…’


교육은 지식, 정보, 사는 법을 가르치는 것만이 아니라 정신과 사상과 삶의 태도와 자세, 가치관과 세계관을 보고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야곱이 돈을 밝히는 사람이라고 쉽게 생각한다. 하지만 그는 하나님의 인정을 받고, 하나님의 복을 받고자 집착한 사람이다. 하나님이 주신 복 때문에 무능한 삶이 부자가 되었다는 것을 할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에게서 보고 배웠기 때문이다. 에서 역시 아버지 이삭과 어머니 리브가에게서 보고 배웠기 때문에 재물을 탐내지 않았다.


야곱이 라반의 집에 더 머물게 되면, 라반의 집안 사람들처럼 속물이 될 것이기에 하나님께서 야곱을 옮기실 때가 되셨다.



교육의 필요성

     

레아와 라헬과 같은 일이 여러분의 자녀들에게는 벌어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있는가? 당신은 자녀들에게 삶의 자세와 태도, 가치관과 세계관과 신앙관을 얼마나 잘 가르치고 있는가 돌아보라. 지금 청년들이라도 결혼을 생각하고 있다면, 반드시 자녀교육에 관하여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인생해법을 배우려는 자들은 창세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생각을 배워야 한다.


나의 부모님이 나를 교육 시키기 위하여 이렇게 노력하셨다는 것을 자녀들이 알 수 있게 하라!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삶을 추적하여 본받으려는 신앙인들이여!

그들이 추구했던 것을 따르라!



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내 교회를 세우라

"마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교회는 누가 세우는가? 주님의 교회는 주님이 세우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엄밀하게 우리는 주님 말씀 그대로 이해해야...

은혜 받은 사람들

“눅 2:8~14 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섬김과 신의

“빌 4:2~3 내가 유오디아를 권하고 순두게를 권하노니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 또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한 네게 구하노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여인들을 돕고 또한 글레멘드와 그 외에 나의 동역자들을 도우라 그 이름들이 생명책에...

Comments


bottom of page